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여주시의회 회의록

YEOJU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 PDF다운로드

제36회 여주시의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여주시의회


일시 : 2018년 11월 26일(월)


(10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이응열   
의사팀장 이응열입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35회 여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전면 국기를 향해 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묵념)
바로!
(바로)
의원님들께서는 잠시 서 계시고 방청객 및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내빈착석)
○의사팀장 이응열   
다음은 김영자 부의장님께서 여주시의회의원 윤리강령과 윤리실천 규범을 낭독하시겠습니다.
○부의장 김영자   
【여주시의회의원 윤리강령과 윤리실천규범】
우리 여주시의회 의원은 시민의 대표자로서 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고 양심에 따라 성실하게 행동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신뢰와 존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며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발전에 헌신·봉사함은 물론, 이 시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의원상 정립과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다음 사항들을 윤리실천규범으로 삼을 것을 천명한다.
1. 우리는 법령을 준수하고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며, 양심에 따라 직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2. 우리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지위를 남용하지 아니하며, 의원으로서의 품위를 충실히 유지한다.
3. 우리는 직무와 관련된 재산상의 권리, 이익 또는 직위를 취득하거나 타인을 위하여 그 취득을 알선하지 아니한다.
4. 우리는 공·사생활에 있어서 청렴한 생활을 실천하며 시민에게 모범을 보이며, 공정성을 의심받는 행동을 하지 아니한다.
5. 우리는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헌신·봉사함은 물론, 여주시와 시민의 명예를 고양시키기 위하여 항상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6. 우리는 의정활동에 있어서 전문성을 부단히 함양하고, 의원 상호간의 예의와 인격을 존중하며 충분한 토론을 통해 양보와 합의를 도출하는 선진 의회상 구현에 앞장선다.
○의사팀장 이응열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유필선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유필선   
존경하는 12만 여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시민이 행복한 사람중심 행복여주 구현을 위해 불철주야(不撤晝夜)로 노력하고 계시는 이항진 시장님을 비롯한 1,000여 명 공직자 여러분!
또한, 정론직필을 위해 사회의 바른 길잡이 역할을 다하고 계시는 언론인 여러분, 그리고 함께하신 방청객 여러분!
땅이 얼고 눈이 내린다는 소설(小雪)을 지나 이제 춥고 긴 겨울의 문턱에서 다들 건강한 모습으로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제36회 여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이렇게 개회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더 낮은 자세로 시민과 함께 소통하면서 혁신적인 의회를 목표로 출발한 제3대 여주시의회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성원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과 지역 언론인 여러분, 그리고 의회의 발전을 위하여 아낌없이 성원을 보내고 계시는 이항진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제3대 여주시의회 출범한 이후 동분서주(東奔西走)하면서 지역사회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직접 발로 뛰는 현장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 제3대 여주시의회는 그동안 의원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높이고자 전문강사를 초빙해 실전사례 연구와 실무기법 위주로 예산, 조례, 행정사무감사 등 교육을 총 여섯 번 교육을 받고 있으며, 우수 사례 벤치마킹을 위한 국내, 해외외연수를 통해 여주의 미래 발전에 접목할 부분이 무엇인지 많은 고민을 해 보았습니다.
또한, 지난 23일 “여주시 청소년 진로 발전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제6회 의정포럼은 주민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공론의 장으로 건전한 토론문화를 마련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며 시민을 위한 활짝 열린 진정한 민의(民意)의 전당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가정리 전차도하훈련장 설치, 강천 열병합발전소 건립 등 시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항에 대해서 지역주민과 함께 반대 운동을 추진하며 지역 주민, 나아가 여주시민의 건강과 쾌적한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애써 왔습니다.
이처럼 우리 여주시의회는 시민의 행복에 더 한 발짝 다가가기 위해 의원 모두 자강불식(自强不息)하며 시민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고 언제나 곁에 있는 시민의 대의기관(代議機關)으로서 불합리한 행정제도는 반드시 개선해 시민의 불편해소와 복지증진에 앞장서는 참다운 민의(民意)가 실현되는 모범적인 의회가 되도록 주마가편(走馬加鞭)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선배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12월 18일까지 23일간 열리는 제2차 정례회는 시정 질문, 29건의 조례 제·개정안, 5건의 동의안, 2019년도 예산안 등 다수의 중요한 안건을 다룰 예정입니다.
시정 질문을 통해서는 시정전반 또는 시정의 특정분야를 대상으로 시민이 시정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간단명료하게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성실한 답변을 듣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배려해드린 만큼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조례안, 동의안 등의 경우 시민 복지와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이니만큼 심도 있고 꼼꼼하게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안 심사 시에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각 분야별로 제대로 편성된 예산안인지, 그리고 불요불급(不要不急)한 낭비성, 전시성, 행사성 예산이 편성·요구되었는지 면밀히, 또 면밀히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23일간의 정례회 기간에 시정 질문, 조례안, 예산안 등 행정 업무 전반에 걸친 다양한 안건 심사가 있어 다소 힘든 일정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의원님 한 분 한 분마다 주민의 대표기관이라는 긍지와 사명감을 가지시고 임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호시우보(虎視牛步), 우보천리(牛步千里)의 정신으로 나날이 혁신되는 의회의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더 겸손하고 더 도덕적이고 더 유능한 의회가 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공직자 여러분!
지난 가을에는 시민의 날 행사, 세종대왕문화제, 오곡나루축제 등 각종 행사를 치르느라고 많은 고생을 하였습니다. 그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축제를 통해 여주시민의 자긍심 고취와 화합·소통의 장을 마련하였으며, 여주의 우수한 문화자원과 농산물에 대해 대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를 만족시켜 문화관광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시민이 행복한 사람중심 행복여주를 위해 품격 높고 문화와 역사가 함께 공존하는 전국 최고의 관광산업 도시를 만들기에 다함께 마부위침(磨斧爲針),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들자는 뜻입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힘든 일도 이루어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마무위침의 마음자세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바쁘신 업무 가운데에서도 정례회 준비에 최선을 다해 주신 공직자 여러분 노고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회기가 진행되는 동안에도 변함없는 성원을 기대합니다.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응열   
이상으로 제36회 여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유필선 의장님께서 제1차 본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10시27분 폐식)


여주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