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여주군의회 회의록

YEOJU CITY COUNCIL
  • 프린터하기
  • PDF다운로드

제157회 여주군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심사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여주군의회


일시 : 2008년 10월 23일(목)


  1. 의사일정
  2. 1. 간사 선임의 건
  3. 2.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현장 확인의 건
  4. 3.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심의의 건
  5. 4.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 의결의 건
  6. 가. 여성복지회관 신축안
  7. 나. 군립도서관 신축안

  1. 부의된 안건
  2. 1. 간사 선임의 건
  3. 2.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현장 확인의 건
  4. 3.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심의의 건
  5. 4.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 의결의 건
  6. 가. 여성복지회관 신축안
  7. 나. 군립도서관 신축안

○의사담당 탁주호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개의에 앞서 먼저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10월 21일 제1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을 심의하기 위하여 여섯분의 위원으로 구성된 공유재산특별위원회입니다.
안건 접수상황을 보고드리면 여주군수가 제출한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이 접수되어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그러면 위원님들께서 사전에 호선하여 주신 경익수 위원장님께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위원장 경익수   
공유재산관리특별위원회 운영을 맡게 된 위원장 경익수 위원입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심의할 안건은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이 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심도있는 심의를 당부드립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공유재산관리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02분)


1. 간사 선임의 건@1 
○위원장 경익수   
의사일정 제1항 간사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간사는 위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 박용일 위원님을 지명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현장 확인의 건@2 
○위원장 경익수   
의사일정 제2항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현장 확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세부적이고 효율적인 심사를 위하여 현장 확인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장 확인을 위하여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공유재산관리특별위원회를 속개하겠습니다.

3.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심의의 건@3 
○위원장 경익수   
의사일정 제3항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심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전문위원님으로부터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정남식   
전문위원 정남식입니다.
의안번호 제1343호로 여주군수가 제출한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승인안에 대한 검토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동 건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10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7조 그리고 여주군 공유재산 관리조례 제12조에 근거한 것으로 중요재산에 대하여 사전에 의회의 의결을 득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여성복지회관 신축안 등 2건입니다.
2008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승인안은 여성복지회관 신축 등 2건의 사업으로 취득 대상 재산은 여성복지회관 신축 등 건물 2동에 연면적 7,500평방미터로 사업비는 154억원입니다.
다음은 2008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승인 안에 대하여 사안별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째, 여성복지회관 신축입니다.
여성복지회관 신축은 관내 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양질의 교육의 장을 제공하여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으로 관내 여성들의 잠재력 개발과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사회참여 및 역할증대를 위하여 욕구충족을 통한 효율적이고 신뢰받는 행정구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여주읍 천송리 553번지 내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건물을 신축하고자 하는 사항이며, 취득대상 재산은 여성복지회관 건물 1동 4,000평방미터로 사업비는 82억원 입니다.
둘째, 군립도서관 신축입니다.
군립도서관 신축은 인구 20만 시대와 시 승격에 대비할 수 있는 최신시설의 정보문화 공간을 조성하여 대도시와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도서관 문화 혜택에서 소외되었던 주민들의 교육·정보 및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거주지역에 대한 자긍심 고취와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취득대상 재산은 군립도서관 건물 1동 3,500평방미터로 사업비는 72억원입니다.
신축안 2건의 검토의견을 말씀드리면 여성복지회관은 여주군 여성들의 숙원사업으로 잠재적 능력향상 및 사회활동 지원, 취미생활증진 등 여성의 복지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며, 군립도서관은 본관과 분관의 역할을 조직적,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최신시설의 정보문화 공간 조성으로 질 높은 문화서비스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 의결의 건@4 
○위원장 경익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차 공유재산관리특별위원회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 의결의 건을 상정합니다.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을 여주군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심사결과보고서를 별도로 작성하여 10월 24일 제2차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가. 여성복지회관 신축안@5 
○위원장 경익수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주민생활지원과장님 나오셔서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고 위원님들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입니다.
의안번호 제1343호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페이지는 본회의에서 보고드렸기 때문에 여성회관에 관한, 4페이지에 관한 내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각 위원님들께서 공사가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우리 군 발전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 주시는 노고에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주민생활지원과 주민복지업무 분야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많은 지원과 성원을 해 주시는 덕분에 2008년도 전국 사회복지 분야 종합평가에서 여주군이 전국 우수 군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시상금으로 6천만원을 받게 되었고,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드리면서 앞으로도 끊임없는 위원 여러분의 많은 지도와 성원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여주군 여성복지회관 신축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관내 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지속적인 양질의 교육의 장을 제공하여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으로 관내 여성들의 잠재력 개발과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아울러 사회참여 및 역할증대를 위하여 욕구충족을 통하여 효율적이고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함에 있습니다.
제안내용은 여주군 여성복지회관 신축으로써 오늘 현장을 다녀오신 여주읍 천송리 553번지 일원에 연면적 4,000㎡에 여성복지회관을 건립하는 사업으로써 총 사업비는 82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재원은 도비 35억원, 군비 47억원의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며, 건축계획은 총면적 4,000㎡ 중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건립할 예정입니다.
5페이지 기대효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여성복지회관의 기대효과는 여성복지사업의 인프라 구축과 여성의 잠재적 능력향상 및 사회활동 지원 강화, 여성의 문화 및 취미생활 증진과 프로그램 제공, 지역주민 대상 가족교육과 가족상담 제공,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각종 정보제공과 평생교육의 장 역할을 함으로써 다양한 복지시설과 문화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정서 함양에 이바지하도록 함에 있습니다.
법률적 근거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10조, 동법 시행령 제7조, 여주군공유재산관리조례 제12조, 여성발전기본법 제33조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를 보시면 6페이지에는 위치입니다. 위치는 오늘 현장을 가보신 여주읍 일성콘도 옆에 가스충전소 앞 부분에 553번지 일원이 되겠으며, 청색으로 표시된 전체 부지 36,681㎡, 약 11,000평 중에서 약 10,890㎡로 약 3,000 정도의 부지에 저희 여성회관을 신축할 예정으로 있으며, 다음 7페이지입니다. 여성회관이 건립된 이후에 추후에 여주군 청소년수련관은 여성회관과 근접한 위치에 건립하도록 함으로써 여성회관과 청소년수련원이 집단화 된 건물로써 운영되도록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본 여성회관을 건립함에 있어서는 기초시설 및 모든 건축 구조가 견고하게 설계를 함으로써 향후 필요시에 증축할 수 있을 때 증축에 지장이 없도록 설계시 모든 사항을 포함하도록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경익수   
그러면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규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규창 위원   
김규창 위원입니다.
여성복지회관 신축에 대한 부분이 156회 임시회에서 안이 안 올라왔던 부분인데 거기에 그 안이 안 제출되었을 때에 우리가 군에서, 집행부에서 말씀하신 부분이 “너무 건축을 졸속으로 설계를 했다” 그렇게 의원님들이 전부 지적을 해 주셨는데 거기에 대해서 보강해갖고 지금 나온 겁니까, 아니면 그대로 올라온 겁니까? 그대로 올라온 것 같이 보여지는데…….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당초에는 여성회관만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런데 당초 위원님들께서는 복합건물로써 빌딩화 해서 추진을 하라는 검토의 의견이 있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예산부서 및 재산부서, 각 분야별로 복합적으로 토론과 검토를 했습니다. 검토한 결과 복합빌딩의 장점도 있지만 여주군 재정여건으로써 여성회관의 경우 35억원의 보조금을 복합건물로 하면 지원을 못하겠다는 도의 방침에 따라서 우리가 35억원을 군비로 추가 부담해야 되는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고, 또한 각종 건물을 보조금이나 예산을 동시에 투입할 수 없는 그런 여건 때문에 별도의 추진을 하는 방법이 효율적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아울러 서 그 과정에서 여성회관이 배치되는 그 주변에 바로 연접해서 향후 추진될 청소년회관을 옆에 바로 연접해서 할 수 있도록 설계시에 감안해서 추진하도록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김규창 위원   
본 위원이 알기로는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이 너무 협소하다, 여성회관으로써는. 그래서 거기에 복합적으로 복합건물을 지어서 큰 빌딩을 하나 세워서 모든 단체가 거기 들어가서 할 수 있게끔 하는게 좋지 않으냐”, 위원님들의 의견이 그랬었어요. 그런데 지금 과장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그렇게 되면 각 부서가 틀리기 때문에 재원조달 하는데 문제가 있다, 그 말씀이신가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예.
김규창 위원   
그러면 여성회관 지하 1층, 지상 3층은 옛날에 말씀해 오셨던 부분이지 않습니까? 그것을 증축해서 더 크게 올릴 수는 없습니까? 더 크게 높이 올리면 도비를 못 받아오는 겁니까? 4,000㎡ 이내에 해야 되는 겁니까?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말씀드리겠습니다. 여성복지회관은 도에서는 70억원을 총 사업비 한도액으로 해서 70억의 50%인 35억을 지원하도록 되어 있고, 그 다음에 여주군에서는 70억이 부족하기 때문에 82억원을 투자해서 현재 건립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여주군 여건상 현재 3층으로 건립을 하되 추후에 더 수요가 증대되거나 추가로 증축할 필요가 있을 때는 추가로 증축할 수 있는 기반을 기초공사를 한 후에 설계를 하도록 준비를 하겠습니다.
김규창 위원   
지금 과장님께서는 그러면 신축을 만약에 한다고 하면 지금 여성인구가 여주군에 몇 명입니까?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현재 여성단체 회원은…….
김규창 위원   
단체가 아니라 여성 인구가 여주군에……. 여성회관이니까 여성이 다 들어갈 수 있는거 아닙니까?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여성회관은 이용하는데 현재 여주군에 여성인구가 약 53,000명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건 전체 인구이고요, 그 다음에 여성회관을 이용할 수 있는 분들은 현재 여성단체 회원이 약 1,700명 이상 됩니다. 그러면 그분 회원과 아울러서 각종 행사나 각종 취미교육이나 교양 활동을 할 때 참여하는 분들은 상당히 많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규창 위원   
그렇다면 1,500명 정도가 거기를 활용한다고 지금 말씀하셨는데, 여성단체에서.그게 좀 작지 않습니까? 본 위원이 생각하기로는 그걸 짓는 것은 좋은데 너무 작다, 그렇게 생각하는데 과장님께서는 그렇게 생각이 안 드시나보죠?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제 생각으로는 전체 회원은 한 1,700명 이상 되지만 그 인원이 한꺼번에 여성회관을 동시에 이용하지는 않고 필요에 따라서 아니면 분야별로 각종 교양이나 취미활동을 한다면 파트별로, 기간별로 분산해서 이용하는 것으로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규창 위원   
본 위원 생각으로는 신축건물을 이왕 지으려면 번듯하게 지어야 될 부분같고요, 생각을 한번 더……. “다음에 인구가 늘면 더 증축한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처음부터 아주 완고하고 크게 지어 놓으면 추가부담도 안 들어가지 않습니까?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김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저희가 기본설계나 그런 과정에서 여러 가지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규창 위원   
예,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경익수   
김규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예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예숙 위원   
최예숙 위원입니다.
지금 재정관계 때문에 더 이상 증축하기가 어렵다, 그런 건가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그 사항이 아니고 경기도에서 여성회관 신축에 기준금액을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70억원을 한도로 해서 거기에 대해서 여주군의 경우 50%인 35억원 지원예정입니다.
최예숙 위원   
다른 시·군도 그렇게 주나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다른 시·군도 다 똑같습니다, 70억원까지. 그런데 각 시·군별로 시·군의 수요에 따라서 더 크게 지을 수 있고 약간 축소해서 지을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그런데 여주군에는 70억보다는 12억원 더 해서 82억원을 계획해서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최예숙 위원   
도비가 더 증액될 수는 없는 건가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도비는 70억원을 한도로 한도액의 일정 비율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나머지는 군비로 추가 부담하게 됩니다.
최예숙 위원   
그리고 지금 지하 1층, 1·2·3층으로 했는데 그래도 지하에는 뭐가 들어갈 것이고, 어떤 설계로 가시는지 이것을 알 수 있을까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그건 설계 후에 자세한건 말씀드리겠지만 현재 지하 1층에는 기계실, 탈의실, 샤워실, 댄스스포츠실 정도로 예정하고 있고, 그 다음에 1층에는 전시나 세미나실, 2층에는 강의실1·2·3, 사무실, 그 다음에 3층에는 어학정보화, 요리, 서예, 미술, 양재, 노래교실, 전통놀이실, 화실 이렇게 했는데요 이거는 향후 설계와 과정에서 다시 자세하게 계획을 세워서 추진하겠습니다.
최예숙 위원   
그러면 지붕은 어떤 형으로 지을 건가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형은 설계용역비가 예산에 계상되면 다른 지역에 잘 돼 있는 여성회관을 벤치마킹을 하고, 장점을 본을 따서 설계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예숙 위원   
왜 그러냐 하면 증축할 계획이라고 하면 지붕형태도 나와야 되고, 또 지금 보통 건물을 지을 때 누수방지 차원에서 지붕을 카시오 식으로 그렇게 지붕을 많이 하잖아요, 권장도 하고 있고. 그런데 그거야 다시 할 때 뜯어내고 하기는 하겠지만 어떻게 나올 것이며…….
그러면 지금 여기에 여성단체 사무실은 전혀 들어갈 수가 없겠네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현재로 사무실은 어려울 것으로 봅니다.
최예숙 위원   
여성회관이라고 하지만 여주군을 대표하는 여성단체협의회 사무실 하나만큼은 거기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줘야 되는게 아닌가 하는데 그게 단체 특성상 그것을 못하게 할지도 모르지만 이거는 비영리 단체이기 때문에…….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각종 사회단체 사무실은 여성단체 그거는 현재에 모이셔서 각종 토론을 할 수 있다든지, 다과나 아니면 차라도 마실 수 있다든지 대화를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을 확보해서 활용하도록 운영할 때 이렇게 추진을 하겠습니다.
최예숙 위원   
그럼 앞으로 인구 증가에 따라서 몇 층까지 올릴 수 있는 기초시설을 하실 계획인가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현재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희 여주군청 본청사가 79년도 건립될 때 당초에 3층으로 건립이 됐습니다. 추후에 사무실 부족으로 인해가지고 4층을 추가 증축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더 올릴 수 없는 그런 구조이기 때문에 그런 것을 감안할 때 현재 지상 3층이지만 충분히 앞으로 증축할 수 있는 기초가 되도록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예숙 위원   
그러면 이 예산가지고 그렇게 기초설비를 튼튼하게 한다고 보면 예산이 더 들어갈 가능성도 있네요. 그 부분에 대해서…….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예, 82억보다 약간 증액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설계 후에 사업비가 확정되기 때문에 설계 후에 내용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예숙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경익수   
최예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학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학진 위원   
한마디로 집행부에 대해서 참 성의가 없구나 하는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과장님 말씀이 그냥 말로만 하지 구체적인 내용이 서야죠. 지금 최예숙 위원님이 얘기했지만 “3층 가지고 안 되니까 몇 층을 더 올리겠다”……. 몇 층을 올릴 건데요? 7층짜리면 7층을 올리겠고 10층짜리면 10층을 올려서 3층을 올리는 기초가 달라지는데, 돈이 달라지고. 기본적으로 설계를 해서 여기서 우리한테 보고를 해줘야만 저희들이 “아, 그렇습니까, 그러면 돈이 얼마나 더 들어가는데 기초는 3층만 하고 나머지는 추후에 다른 회관이 들어가든 다른 단체에서 쓰든 들어갈 수 있고……” 이런걸 해야지 지금 과장님 말 믿고서 어떻게 이걸 승인을 해줍니까? 성의가 없어요. 구체적인 얘기를 줘야죠. 가설계라도 해서 “돈 예산 비용이 얼마이고, 그런데 지금은 3층밖에 올릴 수 없다, 그게 82억이다, 그런데 기초가 82억인데 7층이나 10층이 올라가는 기초를 만들기 위해서는 10억이 더 들어간다, 이건 군비로 해야 된다”, 이런 구체적인 안이 나와야만 저희들도 승인을 해 줄거 아닙니까? 그러면 여기서 지금 승인해 준 다음에 기초가 3층밖에 안 되는거 가지고 어떻게 7층을 올리고 10층을 올려요? 누가 그걸 할 겁니까? 과장님이 할 거예요? 과장님 거기 있다가 다른데 명령받고 가든가 퇴직하면 그만이예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말씀드리겠습니다.
장학진 위원   
내 얘기부터 하고요. 그리고 연면적이 4,000㎡인데 4,000㎡이면 1,200평이예요. 건축면적이 1,200평이예요, 연면적이 1,200평이예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연면적입니다.
장학진 위원   
건축면적이 1,200평이죠?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바닥면적이 1,000㎡입니다.
장학진 위원   
1,200평……. 바닥면적이 1,000㎡예요? 그럼 300평이예요. 300평에다가 3층 져가지고 어떻게 할 거냐고요. 한번 우리가 가만히 따져보자고요. 3층이 문제가 아니라 면적수를 한번 따져보자고요. 지금 4,000㎡가 연면적이란 말이예요. 건축면적이 몇 ㎡예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전체 연면적은 4,000㎡이고요 층별로 1,000㎡입니다. 그러니까 총 연면적이 4,000㎡…….
장학진 위원   
그러니까 각 층마다 4,000㎡인데 그 4,000㎡가 연면적, 건축면적 아닙니까, 그죠?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층별로 1,000㎡죠.
장학진 위원   
그러니까 다 합하니까 4층이니까 그럼 평수로 계산하면 약 300평 꼴이 나오는 거예요, 층마다. 그죠? 300평에서 복도 빠지고 뭐 빠지고 그러면 실질적으로 200평 정도가 실 사무실로 써야될거 아닙니까? 그죠? 그런데 거기다가 1층, 2층, 3층을 해서 조각을 내서 준다면 과연 여성회관의 효율성이 있냐 이겁니다. 이게 그래서 지난번에도 상정이 안됐던 이유인데 난 이왕이면 이게 많은 얘기가 있고, 지난번에도 의장님 자리에서 말씀드렸고 그러면 조금 변형돼서……. 이렇게 말씀드릴게요. “의회에서도 합당하고 집행부에서도 뭔가 노력한게 있으니까 여성회관 이렇게 바뀌어졌으니까 이번엔 안을 통과시켜서 가자”, 이렇게 우리 위원님들의 공감대가 이루어져야 되는데 지난번하고 똑같은 얘기를 반복적으로 하면 얘기가 안 되잖아요.
저는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 지금 연면적이 4,000㎡라고 했는데 앞으로 주차장 들어가고, 그리고 이 여성회관이 쓸 수 있는 평수가 몇 평이예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약 10,000㎡이니까 약 3,300평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학진 위원   
그럼 봐요. 그 좋은 땅을 왜 주차장을 씁니까? 앞으로 거기가 어떤 땅이 될지도 모르는데 이왕이면 주차시설이 앞으로는 복합건물이 다 주차시설이 건물로 들어가지 않습니까? 그죠?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위원님께서는 지하 주차시설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장학진 위원   
당연한 얘기죠. 그 비싼 땅에 왜 거기다가 주차장을 쓰고서 그냥 놀리냐고요. 그런 것들을 한번쯤은 생각했어야 될거 아니냐 이거죠. 아까도 우리가 현장에 갔지만 강을 바라보는 그 좋은 땅에 건축면적이 4,000㎡이고 연면적, 바닥면적까지 10,000㎡이면 나머지는 다 주차장이나 공유새설로, 다 일반시설로 쓸거 아닙니까? 그 비싸게 준 땅을 가지고.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보니까 3,000평 중에는 현재 여성회관을 지은 후에 향후 추진될 청소년회관을 그 옆으로 배치할 예정으로 있고…….
장학진 위원   
그 예정이 좋다 이거지. 예정이 좋은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오늘 주무과장은 우리한테 도면이라도 떠서, 가 도면이라도 보여줘서 “이렇게 하는데 지금 3층이 문제가 아니라 7층도 짓고 10층을 지어야 됩니다. 그런데 지금은 기초만 하고 3층만 짓게 허락을 해 주십시오” 그래야 우리 위원들이 승인을 해줄거 아닙니까, 뭐가 있어야지. 그럼 조건부 승인 한번 해볼까요? “15층 짓는걸로 해서 오늘 3층만 지으십시오”, 그렇게 해서 조건부 승인을 해주면 할 수 있어요? 말씀하세요. 조건부 승인 해드리면 할 수 있어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오늘 신문을 보면 성남시청이 서울시청보다 크게 3,000억을 들여서 청사를 짓는다고 난 조선일보를 봤습니다. 성남시는 교부금을 받지 않는, 자체적으로 보조금을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재정력 있는 시·군입니다. 그래서 여주군의 여건은 사실 제 생각에도 15층을 짓든 10층을 짓든 좋겠지만 여주군 재정여건상 현재 필요한 규모만큼 짓고 향후 5년이나 10년 후에 필요하다면 그때 가서 증축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를 하도록 설계시 사양을 저희가 하겠다는 항목입니다. 만약에 우리가 10층을 짓고 15층을 지으면 여러 사회단체나 누구나 효율적으로 쓰기에는 좋죠. 그렇지만 도에서 권장하는 것도 70억 이내로 기준을 잡고 있고요, 또 우리는 여주군에서는 12억이 더 추가된 82억원으로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장학진 위원   
과장님이 아까도 얘기했으니까 그 얘기는 하지 마시고…….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그런데 위원님께서는 10층 15층 말씀하시니까 우리 여주에서 그렇게 할 수가 없는 여건을 말씀드립니다. 15층을 어떻게 집니까?
장학진 위원   
3층은 안돼요. 여성회관 3층 가지고는 안 된다고요. 연면적 층 당, 평당, 실사무실이 일반 계단 빼고 뭐 빼고 그러면, 한 100평 빠지고 그러면 200평짜리를 세 층 짓는다는거 아닙니까? 그렇죠? 일반상식적으로 계산하면. 그러면 쉬운 얘기로 이게 지금 이 건물 정도밖에 안되는 거예요. 이 건물도 안 되는 거예요. 우리 민원실 건물도 안 되는거 아닙니까? 과장님이 여성회관을 꼭 신축해야 되겠다고 생각을 하신건 좋다 이거죠. 그러면 “군청의 예산이 얼마 들어가고 얼마 들어가는데 기본 틀은 향후 5년이 됐든 10년이 됐든 향후를 위해서는 이게 기본 틀 기초는 10층 기초를 해야 됩니다”, “7층 기초를 해야 됩니다”는 여기서 얘기가 돼야 돈이 서고 예산이 집행될거 아닙니까? 그런데 그것도 안하고 “향후 증축을 하게 되면 증축을 하겠습니다”. 몇 층을 할 건데요? 그런 것들도 좀 성의있게 만들어 주시고 자료를 주시면 저희들도 거기에 동조해서 여성회관 짓자고 하는데 나쁘다고 그럴 위원들이 어디 있어요? 다만 이왕 지을거 좀 합리적으로 잘 짓자 그런 뜻에서 말씀드리는 거죠. 구체적으로 얘기했지만 지금 보건소 같은거 증축이 안 되잖아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저희가 현재 지하 1층 지상 3층을 짓지만 향후에 소요될 것을 감안해서 기초설계시 충분히 구조적으로 향후 7,8층이나 증축해도 큰 문제가 없도록 기본설계에 요구를 하겠습니다.
장학진 위원   
그러니까 그 설계를 정확히 얘기해야 될거 아니예요. 그래야지 대충 예산이 나오고……. 우리가 지금 과장님 말씀하시는거 도에서 70억 중에서 35억만 주는 거고 나머지는 우리 군비가 소요되는거 아닙니까? 그죠?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그렇습니다.
장학진 위원   
그러면 기초를 더 하는데 7층짜리 기초 다를 거고 10층짜리 기초가 다를 거고, 그럼 10억이 더 들어갈지 20억이 더 들어갈지 모르잖아요. 그걸 빼줘야지. 그래서 “토탈 이러한 거는 이렇게 들어간 겁니다”를 우리한테 설명을 해 주셔야지 저희들도 이해할거 아닙니까? 뭔가 집행부에서 위원님들한테 설득할 수 있는 얘기를 줘야만 되는데 설득할 수 있는 얘기를 안 주니까 저번하고 똑같은 얘기를 하고 반복되는 얘기를 하고, 또 반복되는 얘기에 지적하면 지적하는 위원들 나쁜 평을 하고. 그건 아니지 않습니까?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은 아까 보고드렸다시피 저희가 지금 관리계획이나 설계가 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 기본설계나 그건 어렵고요, 또 만약에 그림을 갖고, 조감도만 갖다놓고 설명드리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리고 설계를 해서 내역서에 의해서 사업비가 산정되는 거지 현재 10층을 진다 15층을 진다 그거는 저희가 하는 거는 사실 현실적이지 못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장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은 저희가 설계시에 충분히 검토되도록 하고, 그 다음에 설계 후에 내용을 보고드리도록 해서 위원님들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장학진 위원   
좋은 얘기 하셨어요. 그러면 기본계획과 기본설계는 해요. 예산 세워드릴테니까 기본설계를 하시라고. 기본설계를 해서 돈이 얼마 들어가는건지를 한 다음에 실시설계 하자고요. 그럼 되죠?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아니요, 같이 해야죠.
장학진 위원   
뭘 같이 해요, 기본설계 안이 없는데. 전체적으로 보이지도 않는 것을 가지고 해줘요? 그건 아니죠. 위원들 막 그렇게 하지 마세요.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위원님들 말씀은 들었습니다. 들었는데 일단 저희가 할 수 있는 범위가 있지 않습니까?
장학진 위원   
그러니까 예산을 세워 드릴테니까 기본계획과 기본설계를 하자고요. 지난번에도 문제가 기본설계가 들어가니 실시설계가 들어가니 그런 얘기했는데 기본설계를 한번 해보자고요. 돈 이거 얼마나 들어갑니까, 기본설계 이거 하는데. 그래서 정말 좋은건지. 좋은 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투자도 해야죠. 기본설계 해가지고 기본설계 나오면 실시설계값이 싸잖아요. 거기다가 그냥 다 승인을 해주면 실시설계에 들어가면 기본설계까지 실시설계에 포함하니까 실시설계비가 비싼거고. 한번 생각을 해보세요.
그리고 저희들은 여기에 대해서 뭔가가 변할 수 있고, 층수가 확정이 되고 보완이 된다면 승인 해드리죠 승인 못해 드릴게 뭐가 있습니까? 시간이 있으니까 금일 중이라도 얼른 한번 얘기하셔가지고 하세요. 정확한 것만 딱 가져오시면 될거 아닙니까?
이상입니다.

나. 군립도서관 신축안@6
○위원장 경익수   
장학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생활지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주민생활지원과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과장님 나오셔서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고 위원님들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문화관광과장 임태식입니다. 우선 항상 우리 문화관광 분야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항상 지원을해 주신데 대해서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특히 세종문화큰잔치 등 여러 가지 10월달에 큰 행사가 많이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로 많이 협조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군립도서관 신축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제안이유로는 현 도서관의 장서 수용공간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자료의 추가 수용이 어려운 실정이며, 건물 구조와 부지 여건상 증축이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인구 20만 시대와 시 승격에 대비할 수 있는 최신시설의 정보, 문화공간을 조성해서 대도시와의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도서관 문화혜택에서 소외되었던 주민들의 교육, 정보 및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거주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유아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여가시간을 선용할 수 있는 문화 향유, 정보습득,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코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인근 시·군에 비해서 도서관의 수, 규모, 환경 등이 현재 우리 여주군은 매우 어려운 실정에 있다는 말씀을 참고로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제안내용이 되겠습니다.
건축은 위치는 여주읍 천송리 552번지 일원이 되겠고, 연면적은 3,500㎡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72억이고, 지하, 지상 3층으로 지하 800㎡, 지상 1층 900㎡ 해서 전체 3층으로 해서 전체 3,500㎡가 되겠습니다. 소요사업비는 총 72억으로 국비가 21억 5천, 도비가 35억, 군비가 15억 5천이 되겠습니다.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 번째, 기대효과로는 도서관 문화혜택에서 소외되었던 주민들의 교육, 정보 및 문화욕구 충족, 거주지역에 대한 자긍심 확대, 유아부터 노년까지 아우르는 문화공간 확보로 문화향유, 정보습득 등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본관과 분관의 역학을 조직적, 체계적으로 정립해서 질높은 도서관 서비스 제공이 되겠습니다.
네 번째, 법적근거는 서면으로 보고드리고, 이상으로 군립도서관 신축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경익수   
그러면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가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학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학진 위원   
제안이유를 보면 장서 수용공간이 포화상태여서 자료의 추가 수용이 어려워서 건물을 신축한다는 내용이예요. 정확히 지금 짓고자 하는 군립도서관은 뭡니까? 열람실이예요, 독서실이예요, 아니면 그냥 장서만 수용해 놓으려고 하는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저희가 도서관이 시급하게 신축해야 될 이유로는 현재 군립도서관에 자료 수용하고 열람공간이 우선 부족합니다, 지금 현재. 그래서 건물 구조나 부지 여건상 아까도 말씀드린대로 증축이 불가능한 실정으로써 2005년부터 도서관 신축의 필요성을 계속 저희가 얘기를 해왔습니다. 실제 실 통합, 그 다음에 실 이동, 식당 공간, 그 다음에 열람 공간 축소 등의 방법으로 해가지고 저희가 계속 유지를 해왔는데 현재 장서가 거의 10만권 가까이 보관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공간의 확보가 불가능하고, 특히 어린이 자료실의 경우 열람공간이 특히 부족해가지고 주말같은 때는 어린이하고 부모들이 바닥 통로에 앉아서 책을 읽는 그런 정도의 실정입니다. 그리고 신축 도서관에는 수장고를 마련해서 이용률이 적은 장서를 분리 보관해가지고 자료수용 및 열람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그런 좋은 것을 신축을 할 계획으로 있고…….
장학진 위원   
그럼 과장님, 각 층별로 지상 1층은 뭘 주로 쓸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1층에는 어린이실, 사무실하고 자료정리실로 1층을 쓰고, 그 다음에 2층은 종합자료실 및 디지털자료실, 열람석을 포함해가지고 하는걸로 운영을 할 계획이고…….
장학진 위원   
종합자료실이 열람실이예요, 장서 보관이예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문서고하고 따로 있어요. 그래서 3층은 저희가 식당하고 휴게실, 그 다음에 다목적 전시, 동아리 모임 등 해서 다목적실로 이용할 계획이고…….
장학진 위원   
그러니까 2층에 종합사무실하고 종합장서실이예요? 자료실이?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자료실이예요 자료실.
장학진 위원   
장서 자료, 책 보관실이라는 얘기 아닙니까?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예.
장학진 위원   
그러면 독서실은 어디 있어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열람실을 독서실 겸해서 지금 사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장학진 위원   
그게 몇 층에 들어갈 건데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그거 2층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장학진 위원   
그럼 2층이 900㎡예요. 아까하고 똑같은 말씀을 드리는거야. 열람실이 지금 부족하고 열람실이 없어서 도서관을 짓게 되면 900㎡이면 300평도 안 되는거 아닙니까? 거기서 복도 공간 빠지고 화장실 빠지고 엘리베이터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지만 그 공간 빠지고 나면 200평밖에 안 되잖아요. 그죠? 200평 되는데서 열람실 몇 평짜리 들어가요? 열람실이 거기 한 층 쓰는거 들어가려고 그러냐고. 지금 우리 국악당에 있는게 열람실이 몇 평이예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지금 현재 이용하고 있는 열람실이 한 50평에서 60평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장학진 위원   
그래서 아까 주민생활지원과하고 똑같은 거라고요. 이왕이면 과장님들이 각 주무부서에서 정말 위원님들을 한번쯤 더 생각해 준다면 자료를 비교표를 주든가 뭐를 줘가지고 “진짜 이거는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그쪽에 져야 됩니다, 한 층만이라도 져야 되니까 가야 되겠습니다” 하는 그런 설득력이 없잖아요. 제가 아까 자료를 달라고 했죠? 보세요, 제가 한번 가르쳐 드릴게요. 열람실에도요 쉽게 얘기하면 독서실……. 독서실 좌석수가 100개다, 그럼 100개면 시간대별로 회전율이 있어요. 그 시간대별로 회전율이 몇 번인지, 두 번 뜨는 건지 한번 뜨는 건지 고정적으로 쓰는 건지, 총 하루에 들어오는 도서 열람자가 몇 명인지, 장서가 몇 개인데 3층으로 쌓였는지 4층으로 쌓였는지, 뭔가는 사진을 찍어서 보여주시든 뭔가는 이게 데이터상에…….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아까 장 위원님 말씀주신 그 사항은 저희가 자료로 해가지고 지금 뽑아서 바로 제출하겠다고 아까 말씀을 드렸습니다.
장학진 위원   
그러니까 그런 자료를 보면서 질의·응답을 해야 과장님도 우리한테 편하게 얘기하고 우리도 과장님한테 질문드렸을 때 답이 나와서 “아, 이거는 군립도서관은 꼭 지어야 될 거니까 3층이라도 집시다”, 이게 얘기가 될거 아닙니까? 그러면 지금 질의·응답 하는데 자료도 없어! 그럼 언제 질의·응답 하려고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세부적인 이용률 관계나 그런 거는 데이터에 의해서 되는 거니까 그거는 추가로 해가지고 바로 드리겠습니다.
장학진 위원   
그러니까 그 자료가 준비가 돼서 우리들하고 얘기가 돼서 교감을 이루도록 해주는게 더 좋지 않냐 이거죠. 그럼 교감없이 그냥 “도서관 하나만 지어주십시오” 하면 그게 쉽게 되는 거냐고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아까도 말씀을 드렸는데 저희가 인근 시·군하고 비교한 것을 가져왔는데 양평같은 데는 현재 7개소로 지금 운영 중에 있는게 4개가 있고, 신축 중에 있는게 1개가 있고, 추진 중에 있는게 2개소 해가지고 7군데를 지금 현재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기 운영되고 있는게 4개소이고. 가평같은 데는 인구가 저희보다 적은데도 4개소가 지금 현재 추진이나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장학진 위원   
그 재원이 뭔지 아십니까? 재원이 뭔지 아세요? 거기 그렇게 지을 수밖에 없잖아요. 물 부담금 가지고 짓는 거예요, 그거 다. 그러니까 군비가지고 짓는거 아니잖아요. 물 부담금 받아가지고 거기 그렇게 짓는 거예요. 거기 여성회관 얼마나 잘 지어놨어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안성같은 데도 6개소씩……. 지금 안성같은 데는 9개소가 현재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운영 중에 있는게 6개, 신축 중에 있는게 1개소, 추진 중에 있는게 2개소 해가지고 지금 우리 인근 시·군에 보면 저희보다 열악한 데가 없습니다.
장학진 위원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게 도서관 짓는 것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반대는 안 하잖아요. 위원님들이 반대의 소리는 안 하잖아요. 지어야 된다는 얘기는 하는데, 져야 되는데 지금의 현재 표화상태에서 이렇게 지어야 되는데 3층이라도 지어야 된다는 것을 주무 담당과장님이 위원님들한테 설득을 하고 질의·응답을 하고 궁금증을 풀어나가야 되잖아요, 그죠? 그 궁금증이라는게 질의·응답으로 더 의혹이 생긴다니까, 풀어지는게 아니라. 그래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저희가 실시설계를 하면서 충분히 그거에 대해서 저희가 점검을 할 것이고…….
장학진 위원   
“실시설계”를 함부로 쓰지 마세요. 실시설계는 다 된 다음에 실시설계를 하는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저희가 우리 자체적으로 하는게 아니라 인근 시·군이나 잘 돼 있는 데를 전체 벤치마킹을 해가지고 거기 실정에 맞는, 앞으로 내다볼 수 있는 그런 도서관으로 해가지고 저희가 충분히 감안해서 추진을 하겠습니다.
장학진 위원   
말씀을 드릴게요. 아까도 회계과장님한테 말씀을 드렸지만 목이 다른걸 가지고 자꾸만 실시설계를 해요! 다르잖아요. 401번 항목과 402번 항목이 다른데……. 위원들을 어떻게 봐가지고 자꾸만 그러는 거예요, 진짜. 기본계획과 기본설계가 401번, 402번이 실시설계 아닙니까, 항목상. 그런데 왜 자꾸만 실시설계를 해요! 그럼 기본설계를 해가지고 우리들한테 얘기를 해주든가. 그렇잖아요? 목 상이 틀린 것을 가지고 자꾸만 왜 실시설계를 한다고 그래요. 그럼 아예 기본계획과 기본설계를 한 다음에 우리한테 올려가지고 이걸 허가를 해 달라든가 승인을 해 달라든가 그래야죠.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그 기본설계, 실시설계 관계는 저희가 예산에 이번에 반영을 해야 되는 이유는 특히 저희가 군이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도 지금 도서관 관계 때문에 사실 자치단체마다 신경을 제일 많이 쓰고 있는게 도서관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또 군 지역이라 사실 2009년도에 국비하고 도비를 지금 신청을 했는데 이게 기본적으로 무슨 기본실시설계나 땅 매입관계나 부지확보 관계나 이런게 확실히 돼야 내년도 예산을 세우는데 상당히 유리한 조건이 되거든요.
장학진 위원   
잘못 아시고 왜 위원들을 가르치려고 그러냐고요. 예산지침 상에 기본계획과 기본설계를 하게끔 돼 있어요, 안 돼 있어요? 그거 된 다음에 실시설계를 하게끔 돼 있어요, 안 돼 있어요? 왜 위원들을 가르치냐고요. 그렇게 돼 있는데, 예산지침 상에. 그렇게 돼 있어요, 안 돼 있어요? 그걸 가지고 왜 자꾸만 그래요. 기본설계 가지고 예산 따오는거 아닙니까! 왜 실시설계를 가지고 예산을 따와요. 기본설계 가지고 예산을 따와서 실시설계 하는 거지. 왜 자꾸만 위원들을 가르치려고 하고 자꾸만 그래요, 항목 상에 틀린걸 가지고. 기본계획과 기본설계를 한 다음에 “군립도서관이 3층이 들어가는데 좋습니다” 이렇게 해가지고 우리 위원들을 설득해서, 이해하도록 해서 “3층 지읍시다, 도서관 다 지어야 되니까”. 도서관이 지금 여주도 없잖아요. “그럼 좋다” 승인해 주면 되는 거고. 그 때 국·도비가 내려오면 그거 받아서 실시설계 나가면 되는 거고. 순서가 자꾸 바뀌니까 우리가 지금 그러는거 아닙니까. 실시설계는 제일 나중이잖아요. 실시설계는 말 그대로 건축 도면이예요. 자꾸만 우리 위원님들을 왜 이상하게 몰고 가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아까도 보고 말씀을 드렸는데 해야 될 이유 중에 저희가 오학지구하고 북내, 대신, 강천 쪽에 해가지고……. 오학지구만 하면 1,700세대 정도가 앞으로 또 아파트가 지어지고 그러면 그쪽이 여주군의 중심적인 역할의 도서관으로 해가지고 저희가 운영할 계획에 있다는 것을 참고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장학진 위원   
하여튼 좋습니다. 어차피 군립도서관 한 두 개가지고는 아니고 많이 돼야 되는데 기본적으로 의회에 공유재산이 변경이 됐든 신축허가로 올라오든 좀 자료를 제대로 챙겨주셔가지고 기본계획과 기본설계가 나온 다음에 우리가 여기 올려주면……. 아니면 기본설계가 돈이 들어가잖아요. 그럼 그것만이라도 우선 세워가지고 “한번 해봅시다” 그러면 기본설계 하는데 그까지껏 얼마 들어가요. 그 좋은 다리도 기본설계 486만원밖에 안 들어가는데. 난 어이가 없다니까. 그 좋은 다리도 486만원가지고 기본설계 했잖아요. 그랬더니 요즘은 타당성 조사라고 하데. 그럼 처음부터 타당성조사라고 하지 왜 기본설계라고 그래요 그거를.
그래서 내가 과장님들한테 얘기하는게 뭐냐 하면 위원님들을 설득을 시키려면 뭔가 과장님들도 같이 노력을 해야지 그냥 떡하니 올려놓고 “이거 해주시오” 그러고 안 해주면 안 해주는대로 위원님들이 나쁘다고 그러고. 그건 아니지 않습니까? 이해와 설득을 시킬 수 있는 기본계획과 기본설계를 먼저 하자고요. 여성회관도 마찬가지고 신축 군립도서관도 마찬가지고. 그거 하면 되는 거지 안될게 뭐가 있겠습니까. 이상입니다.
○위원장 경익수   
장학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규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규창 위원   
김규창 위원입니다. 도서관을 건립하는데는 뜻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 크게 크게 자꾸만 위원님들이 전부 다 그런 말씀을 하시는 부분같습니다. 본 위원이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지금 두 번째로 도서관을 짓는거 아닙니까? 그런데 또 다른 계획이 있습니까? 다른 시·군은 도서관을 많이 짓고 있어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우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번에 산북면에 “작은 도서관” 해가지고 산북면 복지회관 2층을 이용해가지고 한 2억 정도 들여서 국·도비하고 군비를 들여서 이번에 리모델링 해가지고 도서관을 지을 계획입니다. 특히 산북은 교통이나 여러 가지 지리적으로 봤을 때 상당히 소외된 그런 쪽에 있는데 이번에 한 2억 정도를 예산에 반영이 돼서 할 계획이고, 그런 소외되고 거리적으로 먼데가 이거가지고 전체가 다 해소된다고는 생각이 안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런 “작은 도서관”을 좀더 활성화 시켜서 다른 면에도 앞으로 설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김규창 위원   
그래서 질문을 드린 겁니다. 도서관이 세종도서관하고 지금 두 번째로 건립하는 도서관을 건립하게 될 부분인데 그렇다면 “작다, 작다” 위원님들이 말씀하시니까 추후에 가남이라든지 대신이라든지 그런 곳에도 도서관 세우면 안 됩니까? 답변할 때 “추후에 이렇게 계획이 서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면 위원들도 수긍이 가지 않습니까? 어떻게 도서관이 거기로 다 들어갑니까! 그죠? 추후에 각 면단위로 도서관을 세울 의향이 있으신 거죠?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예, 예. 그래서 작은 도서관 식으로 해서 앞으로 읍·면 단위까지 확대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 현재 우리가 신축하는 데는 중추적인, 중심적인 역할을 해야 되고, 그 다음에 읍·면의 작은 도서관은 도서관으로써의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추진을 하겠습니다.
김규창 위원   
본 위원이 생각하기로는 각 면 단위에 도서관 하나씩은 건립을 해야지 옳다고 생각이 듭니다. 여주군에 있는 사람이 “두 군데의 도서관을 사용해라”, 그건 작아서 정말 안 됩니다. 본 위원 생각인데 과장님께서는 “각 면단위로 작은 도서관 하나씩 건립을 할 예정이다”, 이렇게 답변만 해주면 되는거 아닙니까?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앞으로 그런 식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규창 위원   
예, 이상입니다.
○주민생활지원과장 권영주   
위원장님, 양해해 주시면 도서관담당이 보충설명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경익수   
보충설명 하세요.
○도서관담당 박광은   
국가 권장사항이 대규모로 짓는 것보다는 소규모로 여러 개를 짓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에서 보조 주는 것도 보조 한도가 있고 대규모로 짓는건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여주군에서도 소규모로 여러 군데를 지으려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하반기에 우선 작은 도서관을 산북복지회관에 설치하려고 이번 추경에 요구했습니다. 국비하고 도비 1억을 보조받아가지고 군비 1억 보태고, 추후에 가남면, 대신면 이렇게 큰 면 지역에 소규모 도서관을 계속 설치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도서관도 그렇게 규모가 크지 않고, 현재에 있는 도서관보다는 큽니다. 읍 소재지에 있기 때문에 좀 크고, 또 도서관의 방향이 공부방의 형식이 아니고, 그런걸 정부에서 자꾸 지양을 합니다 .
그래서 그런 공부방 형식은 없애고, 아까 장 위원님이 잘못 이해하셨나본데 장서 공간이라는건 그 종합자료실은 책을 그냥 쌓아두는 창고가 아닙니다. 종합자료실은 책을 쭉 진열해갖고 사람들이 거기서 앉아서 볼 수 있게끔, 거기 책을 빼서. 수시로 거기서 빌려도 가고 책을 거기서 빼서 볼 수 있는 겁니다. 책만 쌓아두는 그런 창고가 아니고, 그래서 공부방 형태의 열람석은 전부 줄여가는 추세이고, 다른 문화활동을 할 수 있는 이런 공간을 확보하라는 정부에서 권장사항입니다.
그래서 이런 내용을 서면으로 다시 보충자료를 서면자료를 드리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추가로 데이터하고 해서 그걸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경익수   
최예숙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예숙 위원   
최예숙 위원입니다.
지금 현재 세종국악당 앞에 있는 도서관이 전부 평수가 어떻게 되죠?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1,900㎡ 정도…….
최예숙 위원   
1,900㎡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예. 우리가 이번에 짓는건 3,500㎡.
최예숙 위원   
이번에 3,500이면 두 배 가까운게 되네요. 그런데 지금 도서관을 짓는데 국비도 많이 받고 도비도 많이 받고 군비도 투입하는데 아까 작은 도서관 얘기했는데요 국비를 얼마 받았어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3천만원 받고요…….
최예숙 위원   
거기에 3천밖에 안 돼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예, 그 다음에 도비가 7천, 군비가 1억 되겠습니다.
최예숙 위원   
군비가 50%네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예.
최예숙 위원   
그래서 지금 도서관이 열람을 지금은 종합자료실하고 열람실하고 같이……. 그러면 디지털실은 또…….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거기서 열람하고 찾아보고…….
최예숙 위원   
찾아보고……. 그러면 한 층에 그렇게 하기가 너무 작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책장 놔야지 칸막이 놓고 볼 수 있게 해놔야지 여러 가지 있는데, 그래서 아까 김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군에 군립도서관이 그럼 2개가 되는 거죠?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네.
최예숙 위원   
2개가 되는데도 읍 소재지에 인구가 30%가 집중돼 있기 때문에 도서관이 작은 것은 사실이예요, 또 짓는다 하더라도. 그리고 앞으로 과장님이 그런 계획을 갖고 계시다고 하니까 각 면에 도서관이 다 있어서……. 산북면은 지금 조그만 도서관을 자치위원회에서 하는 곳도 애들이 많이 활용을 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책이 많이 부족해요. 책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주군에서는 공부방 형식에 지역에서 운영하는 도서관에도 장서도 좀 많이 구입을 해서 배분을 해줘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네, 알겠습니다.
최예숙 위원   
그래서 좀 철두철미하게 잘 하셔가지고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과장님의 몫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과장님들이 그 자리에 계시다가 다른 부서로 가더라도 그 연계가 잘 돼야 되는데 그 연계가 제대로 안 되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좀 아쉽다는 생각을 갖고 있거든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그런 쪽에도 세심하게…….
최예숙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국비 권장이 이렇게 많이 되지는 않나요? 더 이상은 안 되나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그게 비율에 의해서 아주 그렇게 정해져 있습니다.
최예숙 위원   
그럼 지하 1층에는 뭘 하실 건가요? 지하도 있는데. 지하는 왜 그런데 800으로 나왔어요? 더 작게 나왔는데요.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지하에는 보존 서고하고 문화교실, 그 다음에 거기에 보일러나 여러 가지 기계실이 또 있어야 되기 때문에 그걸 복합적인 시설을…….
최예숙 위원   
그런데 여기 100㎡가 덜 들어가요, 지하는? 다른 여성회관은 똑같이 평수가 들어가는데.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그거는 다른데 저희가 벤치마킹 해가지고 표준적으로 나온 것을 적용을 하는건데…….
최예숙 위원   
똑같이 들어가는게 좀 효율적이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임태식   
그걸 검토하겠습니다.
○위원장 경익수   
최예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면 2008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화관광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결에 앞서 협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여주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